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리

심혈관질환의 전조증상과 예방 방법,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관리팀 최팀장 2023. 11. 24.

 

날씨가 추워지는 겨울철이 되면 심혈관질환 환자들이 증가합니다. 겨울철 낮은 온도에 갑자기 노출될 경우 혈압이 올라가면서 뇌경색이나 심근경색 등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심혈관질환은 발병 즉시 응급처리가 필요한 고위험군 질병으로 초기 대응이 아주 중요한 질병이므로 초기 증상은 어떻고, 예방 방법 무엇이고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혈관질화-예방에-대하여-알아보기

 

심혈관질환이란?

심장심혈관질환혈관
심혈관질환이란?

 

심혈관질환은 주로 심장과 혈관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질병을 가리키는 것으로 심장 혈관이 갑자기 막히는 심근경색과 심장근육에 혈관이 좁아져 생기는 협심증이 대표적입니다. 이외에 뇌혈관에 혈액 흐름이 차단되어 생기는 뇌졸증, 심장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죽은 세포나 혈전 등으로 충분한 혈류를 공급받지 못해 발생하는 관상동맥질환 등이 있습니다.

 

심혈관질환 전조 증상

계단오르기심장통증무릎통증
심혈관질환 전조 증상

 

심혈관질환 발생 시 초기 대응이 아주 중요하므로 전조증상을 확인하는 것은 아주 중요합니다. 어떠한 증상들이 발생했을 때 심혈관질환을 의심해 봐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갑자기 가슴에 찌르는 듯한 심한 통증이 반복되거나 호흡곤란, 식은땀 등이 난다.

▶ 계단을 오르거나 앉았다가 일어날 때 어지럼증이 계속 생긴다.

▶ 이유 없이 마른 기침이 나고 숨이 찬 증상이 계속된다.

▶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이 계속된다.

 

 

심혈관질환 예방 방법

유산소운동건강검진따뜻한옷

 

심혈관질환은 고혈압, 흡연, 비만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좋은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갑작스러운 추운 날씨에 노출 시 혈압이 상승할 수 있으므로 체온을 유지할 수 있도록 외출 시 따뜻한 옷차림을 유지하고, 모자와 목도리를 착용한다.

▶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특히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은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하고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 흡연을 피하고 적절한 몸무게를 유지하도록 체중관리를 한다.

▶ 스트레스를 피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정기검진으로 위험요인을 미리 점검한다.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

 

심혈관질환이 있는 경우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혈중 지질 농도와 혈당, 혈압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을 조절하여 먹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떠한 음식들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채소와 과일

브로컬리
채소와 과일

 

제철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심혈관질환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특히 브로콜리, 당근, 시금치, 파프리카 등은 항산화물질이 풍부하고 혈당과 혈중 지질 농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등푸른 생선

고등어삼치멸치
등푸른 생선

 

고등어, 삼치, 멸치 등 등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혈관을 강화하여 심부전 환자의 사망률을 낮추고 고혈압,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견과류

호두땅콩아몬드
견과류

 

호두, 땅콩,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에는 단백질,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여 혈관 건강을 유지하는데 좋습니다. 

 

 

양파와 마늘

마늘양파마늘
양파와 마늘

 

양파와 마늘에는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확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활성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올리브오일

올리브올리브오일올리브오일

 

올리브오일에는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동맥 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통곡류

통밀빵잡곡밥통곡류빵
통곡류

 

곡물 껍질에는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당과 혈중 지질 농도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흰쌀과 밀가루 빵보다는 잡곡밥과 통밀빵이 심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심혈관질환은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과 혈관의 문제이므로 초기 대처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 전조증상을 빠르게 인지하고 스트레스를 피하면서 규칙적인 생활 습관과 균형 잡힌 음식 섭취로 평소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것입니다.